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트로가노프 - 명문가

by 댕댕릴리 2023. 7. 27.
접시에-담긴-스트로가노프
스트로가노프

브라질의 인기 점심 메뉴이자 피카냐와 라자냐처럼 현지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요리이기도 하며 외국에서도 인기 있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음식의 유래

스트로가노프의 탄생의 정확한 정보는 없지만 사람들이 추측하는 2가지 설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러시아, 상트 페테르부르크 (São Petersburgo)에 있던 스트로가노프 (Stroganov) 귀족 가문에서 일하던 프랑스인 셰프, 찰리스 브리에레 (Charles Briere)가 어느 날 성주에게 프랑스 음식인 "Fricassé de Bouef"를 각색해서 만들게 된 음식이 스트로가노프였습니다. 그로 인해 귀족들의 음식으로 거듭했다는 설 이였습니다.

두 번째 이야기는 단순히 러시아어로 스트로갓(Strogat)이 자르다를 의미해서 만들어진 이름이 아닐까? 도 사람들이 많이들 생각하지만, 귀족의 가문 이름을 따서 이름을 짓는 게 더 사람들에게는 와닿는 이야기 라고합니다.

해외로 진출한 이유

러시아 대혁명을 끝으로 러시아의 귀족들은 다른 나라로 도망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면서 그 나라들에서도 음식 문화를 널리 알렸습니다.

스트로가노프도 이 음식 중에 하나지요. 프랑스, 미국, 중국, 브라질에서도 이 요리를 찾아볼 수 있는 이유죠. 하지만, 자기의 나라의 걸맞게 스트로가노프를 각색하여 다양한 요리로 재탄생한 음식입니다.

오리지널 스트로가노프

원래 이 음식에는 잘른 고기와 사워크림(Sour cream)과 머스터드를 넣어 만든 음식이었답니다. 하지만 다른 나라에게도 알려지면서 현지인들의 맛에 맞게 변화를 하였습니다.

프랑스에서는 기본 스트로가노프에 양송이버섯을 더 첨가를 했습니다. 그의 반면 미국은 토마토소스와 케첩을 더 첨가해 감자튀김과 함께 손님들에게 나아갔습니다. 그리고 옛날 브라질에서는 귀족 음식이었습니다. 그러기에 미국에서도 먹고 브라질에서도 해 먹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보고만 있지 못한 한 사람에 의해 사워크림을 우유 크림으로 대체하고 감자튀김을 가느다란 감자튀김(Batata palha)으로 대체하여 서민의 음식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이리하여 부라질인들 뿐만 아니라 모두가 만족하고 사랑하는 음식이 탄생된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