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이베리 (Açaí)처럼 슈퍼푸드로 소문난 쿠푸아수 (Cupuaçu)는 그의 걸맞은 남다른 인기가 있죠.
제 2의 슈퍼푸드
쌍두마차 답게 아사이베리와 쿠푸아수는 아마존 만의 고유한 과일입니다. 그렇기에 22°도 보다 높은 온도, 견고하고 비옥한 토양에서만 최대 10에서 15 미터까지 자란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비타민 A, B1, B2, C와 미네랄 등 아사이베리처럼 콜레스테롤 에도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이 때문에 주스나 와인 또는 디저트로도 많이 먹으며. 샴푸나 몸에 바르는 크림으로도 시중에서 판매를 합니다.
약을 쉽게 구할수 없는 아마존 인디언들은 치료제로 많이 사용했습니다. 좋은 약제가 되었습니다.
이름의 유래
쿠푸아수 (Cupuaçu)라는 이름은 투피 (tupi) 언어로 Kupu = 카카오와 비슷한, uasu = 큰 것. 즉, “카카오와 비슷한 큰 열매”라는 뜻이죠. 과학적으로도 카카오와 같은 과에 속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초콜릿도 만들 수 있을까?”라고 물어보신다면, “네, 만들수 있습니다.”입니다.
쿠푸아수 초콜릿?
언제 어떻게 누구로 인해, 처음으로 쿠푸아수 초콜릿이 만들어졌다는 자세한 기록은 없지만; 1990년도 브라질에서 엠브라파 (Embrapa)라는 회사에서 쿠푸란테 (Cupulante)라고 쿠푸아수로 만든 초콜릿의 이름을 지었습니다.
코코아로 만든 초콜릿과 다르게 카페인과 테오브로민이 없는 초콜릿이며 쉽게 녹지 않고 생산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을 갔고 있습니다.
<일본과 브라질의 쿠푸아수 투쟁?>
이 소식은, 많은 사업가들에게 기회였습니다. 그중에 일본 회사인 아사시 푸드 (Asahi Foods)는 쿠푸란테 사업에 뛰어들었지만, 생물 불법 복제와 “쿠푸란테”를 오용했다는 사실이 밝혀져, "쿠푸아수"와 "쿠푸란테라"는 용어를 쓰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오늘도 재미있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재미있는 이야기로, 다음에 만나요!

댓글